진말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책 함께 읽어요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최고의 교육 - 10
이름
장문섭
작성일
2020-07-10

교육


도서명 : 최고의 교육

저 자 : 로베르타 골리코프, 캐시 허시-파섹

옮긴이 : 김선아

출판사 : 예문아카이브

 

 

6C 역량 중 다섯째, 창의적 혁신(Creative Innovation)

 

 

1. 페이지 : 255

- 본문 내용 : 창의성이라는 정서 밑에 흐르는 특징을 포착하기 위해 12개도 넘는 용어들이 사용된다. “확산적 사고”, “창의적인 가능성”, “창의적 인지 능력”, “통찰력”, “독창성은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어 넓은 의미의 유의어다. J.P.길포드는 창의성을 새로운 문제에 대해 몇 가지의 다른 대응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페이지 : 256

- 본문 내용 : 창의적인 사람은 많은 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능숙함) 많은 다른 종류를 생각해낼 수 있는 사람(다양성) 그리고 좀 다르거나 영리한 사람(독창성)들이다.

 

3. 페이지 : 256-258

- 본문 내용 :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에 대한 3가지 오해

첫 번째 창의성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나 있다고 생각하는 것.

두 번째 창의성은 예술 활동처럼 특별한 활동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세 번째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사람들은 대부분 광대 모자를 쓴 사람이 마구 고함을 질러대며 원을 그리고 뛰는 어떤 광적인 한 천재의 모습을 떠올린다.

 

4. 페이지 : 260

- 본문 내용 : 새로운 세상의 질서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창의적 혁신과 비판적 사고를 가치있게 여기는 비즈니스 환경과 학교를 육성해야 한다.

 

- 내 생각 : 학교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5. 페이지 : 262

- 본문 내용 : 협력단계의 창의성은 우리의 경험과, 행동과, 사건들을 새롭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해석한다.

어른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수많은 기준들이 아이들에게는 당연한 기준이 아니다.

 

- 내 생각 : 어른들의 기준만 강요하지 않아도 현재 아이들이 겪고 있는 갈등의 반은 줄어들 것이다. 제발 라떼는 말이야~~~”에서 벗어나자.

 

6. 페이지 : 263

- 본문 내용 :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놀이의 권한을 줄 수 있다. 엄격한 감독은 아이들의 창의적 표현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실제로 대가족의 어린들은 창의적 잠재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왔는데 아마도 더 자주 놀이의 기회가 있고 지속적인 성인들의 감독을 덜 받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들의 독립성을 지원하는 부모들은 그렇지 않은 부모들보다 자녀들이 더 창의적이 될 가능성이 높다.

 

- 내 생각 : 아이에 올인하는 현재 부모들의 자세는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모두 아이를 위해서 하는 행동인데 그 행동이 정작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라면~~~

 

7. 페이지 : 265

- 본문 내용 : 창의적인 혁신은 가장 재미없고 일상적인 장소들에서 발견할 수 있다. 아이가 할 일이 없어서 시간을 떼워야 할 때 창의성이 발현된다.

 

- 내 생각 : 아이가 노는 꼴을 못보는 부모가 바뀌어야 가능한 일이다.

 

8. 페이지 : 267

- 본문 내용 : 흥미롭게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찾아보라고 하면 무엇을 하라고 지시를 받았을 때보다 더 잘한다.

아이들에게 장난감 사용법을 가르쳐 주는 게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이는 또한 탐험과 발견의 기회를 박탈한다.

 

9. 페이지 : 271

- 본문 내용 : 창의적인 생각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과제들과 엎치락 뒤치락 씨름에서 벗어나 놀이와 생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 내 생각 : 공간이 바뀌면 아이가 바뀐다. 공간의 중요성이 요즘들어 강조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다. 예산도 그렇고, 사회적 분위기도 그렇고~~~~

 

10. 페이지 : 273

- 본문 내용 : 창의성은 거대한 깨달음이나 영감의 경험이라기보다는 증가시켜 가는 과정이다. 더 높은 수준의 창의성에 도달하기 위해서 아이도 성인도 기술이나 테크닉을 완벽하게 마스터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내 생각 : 순간적인 재치를 창의성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시공간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해내고 학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 이것이 창의성의 모습이다.

 

11. 페이지 : 279

- 본문 내용 : 최고의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처음에 거절당했다. 그 아이디어들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느끼는 영역에서 완전히 벗어나 이상해 보이는 진정으로 혁신적인 생각들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거부당할 수밖에 없었다.

 

- 내 생각 : 보편성과 독특성은 우리 삶의 방식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12. 페이지 : 282

- 본문 내용 : 아이들은 자신들의 작은 걸작을 자랑스러워한다. 어른들은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 속에 산다.

 

- 내 생각 : 내가 더 이상 나로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것. 그것이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인지도 모르겠다.


진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최고의 교육 - 10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최고의 교육 - 11
/ 장문섭
도서명 : 최고의 교육저 자 : 로베르타 골리코프, 캐시 허시-파섹옮긴이 : 김선아출판사 : 예문아카이브 6C 역량 중 – 여섯째, 자신감(Confidence) 1. 페이지 : 300쪽 - 본문 내용 : 시행착오는 마크 트웨인의 명언에 가장 잘 묘사돼 있다. “당신을 곤란에 빠뜨리는 것은 당신이 잘 알지 못하는 그 무..
이전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7 (끝)
/ 장문섭
도서명 : 인간 본성의 법칙저 자 : 로버트 그린옮긴이 : 이지연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1. 페이지 : 886쪽 - 본문 내용 : 내가 훨씬 더 나은 처지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약간의 안도감을 느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이는 큰 실수이다. 그녀의 운명이 곧 우리의 운명이다. 우리는 누구나 죽음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