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말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책 함께 읽어요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그리스인 조르바 - 10
이름
장문섭
작성일
2020-05-29

조르바


1. 페이지 : 263

- 본문 내용 : 나는 인간은 자기만의 고유한 냄새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냄새들이 서로 섞이는 바람에 어느 냄새가 내 것이고, 또 어느 냄새가 네 것인지 알지 못할 뿐이죠. 어떤 사람들은 이 냄새를 라벤더 향처럼 들이쉬지만 나는 구토가 나와요.

 

- 내 생각 : 우리의 정체성은 관계속에서 정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관계속에서 내 고유의 정체성이 약해지기도 한다. 진짜 내 모습을 사라지게 만드는 그 관계에 대한 거부. 늘 조르바에게 끌리는 부분이다.

 

2. 페이지 : 267

- 본문 내용 : 대장, 내가 대장한테 한 번 이렇게 이야기한 적이 있죠? 각자가 자기만의 천국을 가지고 있다고요. 대장의 천국에는 수많은 책과 아주 커다란 꿀단지가 있을 거고, 다른 사람의 천국에는 포도주와 우조(그리스 전통 술), 코냑 통들이 있을 테고, 또 다른 사람의 천국에는 영국 금화가 산더미같이 쌓여 있겠죠. 내 천국은, 색색깔의 치마와 향수 비누, 스프링 박힌 더블 침대, 그리고 내 옆에 여자 한 명이 있는 이 향수 냄새가 물씬 나는 조그만 방. 바로 여기죠.

 

- 내 생각 : 나의 천국에는~~~~ 우리의 천국에는~~~~~~

 

3. 페이지 : 275

- 본문 내용 : 나는 화살 맞은 하트가 그려져 있는, 향수 냄새 나는 조르바의 편지를 여전히 손에 쥐고 있었다. 그리고 그와 보낸 인간성 넘치는 날들을 기억해냈다. 조르바 옆에서 시간은 전혀 다른 맛을 냈다. 그와 함께하면 시간은 더 이상 단순한 사건들의 연속도 아니었고, 내 내면에서 풀리지 않는 철학적 문제도 아니었다. 그 시간은 내 손가락을 간지럽히며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아주 가는 뜨거운 모래였다.

 

- 내 생각 : 카잔자키스에게 조르바는 대척점일 수 있을 듯 하다. 내게 조르바는 이상이다. 이상은 추구할 뿐 존재할 수 없다.


진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그리스인 조르바 - 10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그리스인 조르바 - 11
/ 장문섭
1. 페이지 : 291쪽 - 본문 내용 : 당신은 아직 젊어요. 늙은이 말을 듣지 마시오. 만일 세상 사람들이 늙은이 말을 듣는다면 얼마 못 가 망할 거요. 만약 어떤 여인이 당신 앞에 나타나면 결혼도 하고, 애도 낳고, 주저하지 마시게. 고통이란 진정한 사나이들을 위한 거니까. - 내 생각 : 이 세상은 태어나고 성장하며 ..
이전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5
/ 장문섭
1. 페이지 : 649쪽 - 본문 내용 : 감정들 중에는 다른 감정보다 전염성이 더 강한 것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것은 불안과 공포다. 전염성이 높은 다른 감정은 기쁨과 흥분, 지침, 무관심, 강한 분노, 증오 등이다. 욕망 역시 전염성이 높다. - 내 생각 : 전염성이 높은 감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자칫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