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말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책 함께 읽어요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인간 본성의 법칙 - 15
이름
장문섭
작성일
2020-05-18

인간


1. 페이지 : 649

- 본문 내용 : 감정들 중에는 다른 감정보다 전염성이 더 강한 것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것은 불안과 공포다.

전염성이 높은 다른 감정은 기쁨과 흥분, 지침, 무관심, 강한 분노, 증오 등이다. 욕망 역시 전염성이 높다.

- 내 생각 : 전염성이 높은 감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자칫하면 자신을 잃고 휩쓸릴 수 있기 때문이다.

 

2. 페이지 : 651

- 본문 내용 : 어떤 계획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상하리만치 확신이 들고 흥분될 때는 반드시 한 걸음 물러나서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집단 효과가 지금 나에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판단해봐야 한다. 잠시 흥분 상태에서 떨어져 나와 본다면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합리화하고 당신이 느끼고 싶은 그 확실성을 갖기 위해 그동안 사고를 이용하고 있었음을 깨달을지도 모른다. 의심하고, 반추하고, 여러 대안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집단을 덮치는 광기에 맞설 수 있는 것은 개인으로서 당신이 가진 이성뿐이다.

 

3. 페이지 : 654

- 본문 내용 :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시간이 지나면 문화는 더욱 고착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당신이 문화를 통제하는 게 아니라 문화가 당신을 통제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집단이 오래 지속되고 규모가 커질수록 그 집단은 보수적이 될 것이다.

- 내 생각 : 집단은 커질수록, 개인은 나이들수록 보수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변화보다는 현상 유지를, 새로움보다는 익숙함을, 발전 가능성보다는 현재의 성취에 머물려고 한다.

 

4. 페이지 : 657

- 본문 내용 : 어느 집단이든 부족을 하나로 뭉치게 하기 위해서는 실제의 적이든 가상의 적이든 거의 반사 작용처럼 미워하는 적에게 초점을 맞춘다. 언젠가 안토 체호프는 이렇게 말했다. “사랑, 우정, 존경보다 사람들을 더 뭉치게 하는 것은 어느 대상을 다 함께 미워하는 것이다.”

- 내 생각 : 일본이 혐한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이유이며, 우리나라의 지역 감정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내가 이용당하고 있음을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다.

 

5. 페이지 : 660

- 본문 내용 : 당신의 사고와 신념 체계는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당신을 키워준 사람들, 직장 동료들, 친구들, 크게 보면 당신이 속한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개인으로서 나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적을수록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집단의 정신에 더 쉽게 섞여 들고 녹아들려고 한다.

당신을 유일무이한 존재로 만들어주는 것들, 즉 당신의 취향, 가치관, 경험 등에 관해 강한 확신을 가진다면 집단의 영향력에 저항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나아가 스스로에 대한 평가의 기초를 당신의 일과 업적에 둔다면 끊임없이 남의 승인과 관심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을 것이다.

- 내 생각 :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다. 나의 존재 가치를 내가 아닌 다른 곳에서 찾는 순간 우리는 결코 온전한 나 자신으로 존재하기 어려울 것이다.

 

6. 페이지 : 662

- 본문 내용 : 집단을 관찰하고 거리를 유지하는 능력은 그 어느때보다 요즘 더 중요하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과거에는 사람들의 소속감이 더 안정적이고 확고했다. 침례교도, 카톨릭교도, 공산당원 혹은 프랑스 시민이 된다는 것은 강력한 정체성과 자부심을 제공했다. 이런 대규모 신념 체계의 영향력이 쇠퇴하면서 우리는 내적인 안도감을 상실했다.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어딘가에 속하고 싶은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합류할 수 있는 집단을 찾아다닌다. 우리는 나와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승인에 목마르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집단의 영향력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7. 페이지 : 664

- 본문 내용 : 우리는 내가 속한 첫 번째 집단은 인류라고 결론 내려야 한다. 그게 피할 수 없는 우리의 미래다. 다른 그 어떤 결론도 퇴행일 뿐이며 너무나 위험하다.

- 내 생각 : 민족주의, 국수주의, 배타주의로 빠지지 않을 유일한 방법이다. 그런데 현재의 세계 흐름은 이와 반대다. 앞으로 더욱더 반대로 갈 듯 싶다. 인류는 큰 위험에 빠질 것이다. 공상 과학 영화속 신석기 시대가 정말 도래할지도 모른다.

 

8. 페이지 : 684

- 본문 내용 : 아주 잘 기능하고 있는 현실 집단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건강하고 온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이런 것은 기억할 만한 경험이 되고 인생을 바꿔놓을 수도 있다. 우리는 고차원적 수준에서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것의 가치를 알게 되고 나의 운명이 주위 사람들과 함께 얽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공감 능력이 커진다. 내 능력에 자신감이 생긴다. 이것은 그런 집단이 주는 보상이다. 우리는 현실과 맞닿아 있음을 느낄 수 있고, 집단을 통해 더 높은 차원으로 올라갈 수 있다. 의도된 그대로의 고차원적인 사회적 본성을 깨닫는다. 그런 집단을 최대한 많이 만들고 그 과정에서 사회를 더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계몽된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다.


진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인간 본성의 법칙 - 15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그리스인 조르바 - 10
/ 장문섭
1. 페이지 : 263쪽 - 본문 내용 : 나는 인간은 자기만의 고유한 냄새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냄새들이 서로 섞이는 바람에 어느 냄새가 내 것이고, 또 어느 냄새가 네 것인지 알지 못할 뿐이죠. 어떤 사람들은 이 냄새를 라벤더 향처럼 들이쉬지만 나는 구토가 나와요. - 내 생각 : 우리의 정체성은 관계속에..
이전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4
/ 장문섭
1. 페이지 : 635쪽 - 본문 내용 : 사람들은 자신이 합류하는 이유가 각 파벌의 생각이나 목표가 달라서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실제로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소속감과 분명한 부족적 정체성이다. 2. 페이지 : 636쪽 - 본문 내용 :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생각한다. 나는 진보적인 이상을 갖고 있고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