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말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책 함께 읽어요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인간 본성의 법칙 - 14
이름
장문섭
작성일
2020-05-18

인간


1. 페이지 : 635

- 본문 내용 : 사람들은 자신이 합류하는 이유가 각 파벌의 생각이나 목표가 달라서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실제로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소속감과 분명한 부족적 정체성이다.

 

2. 페이지 : 636

- 본문 내용 :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생각한다. 나는 진보적인 이상을 갖고 있고 독립적으로 사고하지. 하지만 그 중 많은 부분이 허상이다. 정직하게 자기 자신을 면밀히 관찰한다면 우리는 직장이나 어느 집단에 들어가는 순간 변신한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 더 원시적인 사고와 행동 모드로 갈아탄다.

우리는 남들과 함께 있으면 자연히 저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 우리는 집단에 녹아들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낀다. 그래서 내 생각과 신념을 집단의 교리에 맞추기 시작한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집단 구성원들의 외모와 언어 표현과 생각을 흉내 낸다. 우리는 지위와 위계질서에서의 서열에 전전긍긍한다.

- 내 생각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전제를 인정하는 한 사회적 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회를 벗어나 우리가 존재할 수 있을까 ?

 

3. 페이지 : 638

- 본문 내용 : 집단으로부터 나를 분리시킴으로써 진짜 독립적 사고가 가능한 정신적 여유 공간을 만드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실험을 시작하려면 먼저 집단이 우리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현실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

 

4. 페이지 : 642

- 본문 내용 : 리처드 E. 버드의 <혼자서(Alone)>를 보면 저자가 남극에 고립되었던 5개월간의 처첨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그들은 흔히 정교한 환각에 시달린다. 그들이 가장 그리워하는 것은 단순히 누군가 옆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를 바라보는 상대의 눈이다.

이게 바로 가장 기초적인 수준의 사회의 힘이다. 오직 타인의 눈만이 내가 온전히 진짜라는 사실과 내가 여기 있다는 사실을 확신시켜줄 수 있다.

- 내 생각 : 내가 진정한 나로 존재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나의 존재가 타인을 통해서만 증명된다니~~~~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경험해 본 사람은 모두 인정하는 일이다.

 

5. 페이지 : 644

- 본문 내용 : 우리는 우리가 문명화되고 교양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하는 일의 많은 부분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개인이라고 생각하고 싶어 한다. 우리의 집단행동은 이런 신화를 산산조각 내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문화혁명 같은 역사적 사례는 우리가 과연 무슨 짓까지 할 수 있는지 스스로를 겁먹게 만든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특정한 충동의 영향을 받아 활동하는 사회적 동물로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간이라는 종에 대한 자기평가를 건드리기 때문이다.

- 내 생각 : 세계 여러곳에서 벌어지는 집단의 광기를 뉴스를 통해 접하곤 한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 집단의 광기가 이성과 상식을 지배해버렸기 때문이다. 내가 그 집단 광기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심해야 한다.

 

6. 페이지 : 645

- 본문 내용 : 우리는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타인의 영향을 받는다. 무의식적으로 남들이 하는 말과 행동을 따라가는 것에 익숙해진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상실한다.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앞두게 되면 우리는 그냥 남들은 어떻게 했는지를 보고 따라 하거나 앵무새처럼 사회적 통념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 결과 수많은 부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또한 나를 유일무이하게 만들어주는, 개인으로서 내 힘의 원천과의 연결점을 상실한다.


진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인간 본성의 법칙 - 14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5
/ 장문섭
1. 페이지 : 649쪽 - 본문 내용 : 감정들 중에는 다른 감정보다 전염성이 더 강한 것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것은 불안과 공포다. 전염성이 높은 다른 감정은 기쁨과 흥분, 지침, 무관심, 강한 분노, 증오 등이다. 욕망 역시 전염성이 높다. - 내 생각 : 전염성이 높은 감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자칫하면 ..
이전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3
/ 장문섭
1. 페이지 : 584쪽 - 본문 내용 : 우리는 누구나 복잡하다. 우리는 세상에 일관되고 성숙한 얼굴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그러나 속으로는 내가 수많은 기분에 좌우되고 주어진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얼굴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는 순간순간의 기분에 따라 실용적일 수도, 사교적일 수도, 내성적일 수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