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말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책 함께 읽어요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최고의 교육 - 9
이름
장문섭
작성일
2020-04-27

교육


도서명 : 최고의 교육

저 자 : 로베르타 골리코프, 캐시 허시-파섹

옮긴이 : 김선아

출판사 : 예문아카이브

 

 

6C 역량 중 넷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1. 페이지 : 215

- 본문 내용 :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고 분별력 있고 배려하는 사회적인 사람으로 성장해 미래에 협력할 줄 알고 창의적이면서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도록 돕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의 학습과 사회성과 체력이 잘 발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아이들은 머리로만 성장하지 않는다.

 

- 내 생각 : 공부의 결과를 알려주는 지표로 사용하는 성적은 공부의 모든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 일부를 알려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점수와 등수에 너무 큰 비중을 둔다. 성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많은 것들이 성장의 밑거름이며 이것이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 우수한 성적이 좋은 삶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2. 페이지 : 216-217

- 본문 내용 : 비판적 사고는 우리가 회의적인 태도를 취할 때 발현된다.

무조건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의문을 가져보고 좋은 교육에 이르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캐묻게 될 때 반쪽짜리 진실과 왜곡에 사로잡히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다.

 

- 내 생각 : 현재의 상황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는데는 여러 측면에서의 종합적인 접근 관점이 필수적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찾아낼 수 있는 힘이 없다면 자신의 관점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판적 사고만이 무조건적인 맹신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3. 페이지 : 219

- 본문 내용 : 우리는 아이들에게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아이들이 우리나 다른 권위자들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만들어 그들의 장래를 아주 어둡게 만드는 꼴이 될 것이다.

 

- 내 생각 : 토를 다는 자녀에게 우리는 짜증내곤 한다. 그런데 우리가 짜증내고 나무라면 그 아이는 더 이상 자신의 관점을 갖게 되지 않게 될수도 있다. 자녀의 반격과 이의 제기에 포용적이 되어야 한다. 자녀 또는 아이들에게 비판적 사고라는 역량을 키워주고 싶다면 부모나 선생님이 그만큼의 노력을 들여야 한다.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바라기만 한다고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4. 페이지 : 225

- 본문 내용 : 비판적 사고는 당신의 생각뿐만 아니라 당신의 친구들과 부모의 생각에 대해서도 한번 의심해보는 것을 의미한다.

 

5. 페이지 : 234

- 본문 내용 : 비록 사람들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는 있지만 모든 것이 똑같이 옳다고 할 수는 없다.

 

- 내 생각 : 내 가치관과 주관이 보편 타당한 것인지 점검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자신의 관점에 함몰하는 순간 권력자는 독재자가 되고, 보통 사람은 배타적인 사람이 되어 발전은커녕 어울려 사는 것도 어려워지게 된다. 내 가치관이 올바르고 정의로운지를 점검하고 바르게 유지되도록 하는 일은 자신의 몫이다.

 

6. 페이지 : 236

- 본문 내용 : 하버드대학교 생물학자 E.O.Wilson

세상은 이제부터 적당한 시기에 올바른 정보를 조합하고 그것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며 지혜롭게 중요한 정보를 잘 선택해가는 정보종합처리기술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움직일 것이다.

 

- 내 생각 : 자녀가 성장해서 성공(?)한 삶을 살기를 바라는 부모들은 윌슨의 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공이 아닌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기를 바랠때도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7. 페이지 : 237

- 본문 내용 :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는 비판적 사고가 필수적인 상위 직업군과 상대적으로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는 하위 직업군이 커져가는 양상을 보일 것이다.

 

- 내 생각 : 어떤 직업을 가져야 행복하냐는 질문은 1차원적인 질문이다. 삶은 워낙 많은 변수를 갖고 있어서~~~. 내 가치관 또는 성향에 따라서는 직업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고 싶다면 그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시대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이 다른데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갖추게 하는 것. 학교와 부모가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 할 요소이다.

 

8. 페이지 : 244

- 본문 내용 : 어떤 문제도 인식되지 않는다면 해결될 수 없다. 비판적 사고는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 내 생각 : 이것이 역량의 차이일 것이다. 볼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대응이 달라질 것이니. 의문을 갖지 않는 사람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일은 없을 것이다. 많은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면 그만큼 삶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며, 그만큼 역량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진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최고의 교육 - 9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인간 본성의 법칙 - 11
/ 장문섭
도서명 : 인간 본성의 법칙저 자 : 로버트 그린옮긴이 : 이지연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1. 페이지 : 433쪽 - 본문 내용 : 인간의 모든 감정 중에서 시기심만큼 까다롭고 어려운 것도 없다. 시기심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떤 영역에서 내가 상대보다 열등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는 뜻도 된다. - 내 생각 : 자..
이전글
[동화] 연보랏빛 양산이 날아오를 때 - 20(마지막)
/ 장문섭
도서명 : 연보랏빛 양산이 날아오를 때저 자 : 알키 지옮긴이 : 정혜용그 림 : 정지혜출판사 : 창비 17장. 맺음말 대신에 1. 페이지 : 292쪽 - 본문 내용 : 할머니가 커다란 목소리로, 아주 화가 난 목소리로 말을 했다. 두 아이는 고개를 들고 깜짝 놀란 표정으로 할머니를 쳐다본다. 할머니는 쌍둥이들에게 화..